본문 바로가기

잡담

블로그 버킷리스트

일본


[정보] <포켓몬스터> 지방의 원형이 된 일본 열도

[정보] <기동경찰 패트레이버> - 일본의 기술자 우대

[공유] <일본열광> - 일본 남자들의 가슴에 대한 집착

[공유] 창작물의 우익 논쟁 - 천황제와 우경화

[공유] 야끼니꾸는 불고기에서 나왔다 - 평안도 지방의 고기 요리법


#교육


[정보] 일본 애니에 남고, 여고가 거의 나오지 않는 이유 (마법소녀물, 아이돌물, 스포츠물 등)

[정보] 일관제 학교와 엘리트 교육 (게이오기주쿠 대학, 시라유리 여학원 등)


#전통문화


[정보] <BNA> - 변신하는 주인공이 너구리와 여우인 이유

[정보] <킬라킬> - 적은 혼노지에 있다, 고베 소고기, 오사카 상인, 조선업


#기업


[정보] <미궁 블랙 컴퍼니> - 위기 대응 매뉴얼의 중요성

[정보] 일본의 기업 문화 - 보고, 연락, 상담의 3원칙


#인간관계


[정보] <실지주> - 이름을 부르는데 허락이 필요해?

[생각] 일본인의 이중성을 이해하는 한 가지 방법 - 고프먼의 '자기 연출'


#일본어


[정보] 일본의 서브컬처에 등장하는 생소한 용어들 (OL, JK, LDK, 사축, 갸루 등)

[생각] 고유명사 존중의 필요성 - 덴노/일왕, 히메/공주

[정보] 익숙한 일본발 외래어 - 구루마, 시다바리 등


경제


[정보] 애니 마케팅 과정 - 공식 사이트, 트위터, 광고, 기사

[정보] 오타쿠가 양산형 애니만 찾는다는 오해 - 독점적 경쟁 시장의 차별화 전략

[공유] <미래일기> 속 2G폰이 스마트폰이 된 배경 - 일본의 휴대폰 시장 변천사

[생각] 총량제는 기득권층을 위한 정책 - 의사 면허 제도와 불공정 경쟁

[생각] 한국의 킬러 콘텐츠마저 넷플릭스로 배급하는 현실 (오징어 게임)

[정보] 주 52시간제의 문제점과 워라벨 추구의 현실적 한계


#주식


[정보] 주식으로 본 서브컬처의 가치 - 애니, 만화, 소설 관련주 분석

[공유] 주가가 오를 확률의 함정 - 기댓값은 확률 X 변화


#환경


[공유] 종이 소비는 지구 온난화를 가속할까?

[정보] 중국이 온실가스 배출의 주범이라는 편견 - 1인당 에너지 소비량과 탄소 절감 공약


#사업가


[공유] 목표 지향 - CEO가 일하는 이유는 돈이 다가 X

[생각] 빌 게이츠 - 악행을 선행으로 갚을 수 있을까

[공유] 사업가의 기부 - 안 내는 것보단 낫다


#출판업


[정보] 오래된 만화를 구하기 어려운 이유

[정보] 전자책 유통 구조 - 리뷰로 신간을 요구해도 소용없는 이유

[정보] 출판 업계의 동향 - 전자책, OSMU, 독립서점 등


사회


[정보] 90년대에 아포칼립스 애니가 흥한 이유

[생각] <진격의 거인>의 인기 비결 - 아프니까 청춘이다

[생각] 불매 운동과 근본적인 해결책 - 소비주의적 대응의 한계 (페그오)

[공유] 방송사가 유튜브에 채널을 개설하는 이유 - 방송사와 통신사의 관계

[공유] 약육강식이 진화의 법칙이라는 오해 - '적자'와 '강자'의 차이

[생각] 인권은 자유주의의 산물일 뿐 - 인권을 정당화하는 초인적 논리

[정보] 세상을 바꾸는 허구의 힘 - <호모 데우스>


#인종차별


[정보] 백인들이 한국에서 느끼는 차별 - 구체적인 사례

[생각] 사회 문제를 외국인의 탓으로 돌리는 경향 - 코로나 감염과 범죄 사례 중 외국발(發)의 비율


젠더


[공유] 20대 남성의 마이너리티 자의식

[생각] 사전 예문에 담긴 성관념 - 허영에 찬 여자?

[생각] 여성이 여성의 지위를 논한다는 것의 의미


#매체


[생각] <이종족 리뷰어스>와 성적 대상화

[생각] 오카마 캐릭터는 성소수자 혐오일까?

[생각] 일본의 경직된 성역할 - <로그 호라이즌>의 멍청한 여주, 지적인 남주

[공유] 구원자 남성 판타지를 거부하기 - <수염을 깎다, 여고생을 줍다>


#페미니즘


[생각] 사후피임약이 여성의 문란한 성생활을 조장한다는 오해

[정보] 래디컬 페미니즘이 무엇일까?

[생각] 페미니즘은 여성만을 위한 운동일까? - 소수자와 사회적 약자의 유형


#성폭력


[생각] 여성에 대한 성폭력과 성적 대상화는 모두 여성 혐오(misoginy)일까?

[생각] 성적 자기 결정권과 데이트 폭력 - 거부의 기준이 무엇일까?

[생각] '완벽한 피해자'의 조건 (EBS 지식채널 e)

문화


[생각] 연재 만화를 이해하려면 잡지를 이해해야 하는 이유

[생각] 매출이 작품성에 비례하지 않는 이유 - 작품과 상품의 차이

[생각] 무성 영화로 본 영상 매체의 본질 - 'Meshes of the Afternoon'

[생각] 클래식 소비로 본 스노비즘 - '클래식 명곡'의 모호한 정의와 제목 미표기

[정보] '신파'의 의미와 유래, 그리고 한국인의 정서


#장르


[정보] 비주얼 노벨은 무엇일까?

[생각] 일상물의 호불호 요인 - 자극 & 갈등의 부재

[생각] 히어로물에서 영웅의 역할 - 법이냐, 정의냐

[정보] 웹툰 vs 애니 - 학교생활을 묘사하는 방식


#유교


[공유] 유교 사상과 지배 이데올로기(가부장제, 왕정제)의 관계

[생각] 한국 사회의 성적 보수성은 유교 이념의 잔재인가?


#남성향


[생각] 남성향 성인물의 공통점 - 남근 숭배 [공유] 게이머가 대부분 남성인 이유 - 놀이(사냥, 결투)를 모방하기 때문

[생각] 중2병은 정말 병일까? 먼치킨, 하렘, 럽코는 유치한 망상? - <오나니마스터 쿠로사와> [생각] 나무위키 남초설 - 여성향 만화는 문서도 X

러브 코미디


[정보] 러브 코미디 vs 로맨틱 코미디

[공유] 주인공과의 유사성과 몰입감 - 러브 코미디의 극히 평범한 남고생, 오타쿠물


#단어


[정보] '과학적 오류'는 과학 지식에 맞지 않는다는 뜻이 아니다

[정보] '영장'이란 말에 담긴 종교적 의미 - 기독교 세계관에서 인간의 지위

[정보] '언어생활'은 말하기에 국한된 개념이 X

이름


[정보] 일본 이름의 역사 - 메이지 유신과 자연물의 고유명사화(化)

[정보] DQN 네임의 의미와 용례 - 화물숭배


#의사소통


[생각] 외래어와 외국어가 필요한 순간

[생각] 소통의 어려움이 주는 교훈 - 용어의 의미를 통일, 표현을 명료하게 (이용 약관)

[공유] 답변의 기술 - 상대가 듣고 싶은 말부터 하기

[생각] 말해도 모르는 것과 말해야 아는 것


#소설


[생각] 장르 소설에서 아쉬운 점 - 인간과 사회에 대한 작가의 무관심

[정보] 필력이란 글을 쓰는 능력 (문장력, 소재 활용력, 플롯 구상력)

[생각] 단편의 매력 - John Calile의 The Chaser

[정보] <드래곤 라자>와 D&D - 일행의 종족과 직업, 중세풍 판타지


#애니


[정보] 원작 애니보다 유명해진 인터넷 밈들

· 용어


[정보] 영상미와 작화의 차이 - 셀 애니 제작 과정

[정보] 1쿨, 1기, 1시즌의 정확한 의미 (+분할 시즌제)

· 리뷰 소재


[생각] 재난물로 본 <너의 이름은> - 이름의 중요성, 기억을 위한 노력

[생각] <진격의 거인> 특집 : 축소 사회, 위험과 불확실성, 약육강식, 벽의 의미

[생각] <김치 워리어>로 본 전통문화의 현대적 변용

· 시장


[공유] 원작의 매출과 미디어 믹스의 관계 - 라노벨 애니화

[정보] 통일이 애니에 가져올 변화 (내수, 심의, 외래어 표기법)

[생각] 성인들도 아동용 애니를 즐길 수 있을까?


#스트리밍


[생각] 불법 애니 스트리밍 사이트의 의의와 대안 - 판권 소멸, 무료 다시 보기

[정보] 몰아보기에 적합한 넷플릭스식 플롯 구조

[정보] 넷플릭스가 일본 애니에 미치는 영향

[정보] 애니 덕후가 본 넷플릭스와 라프텔

오타쿠


[공유] 한국의 오타쿠적 집단은 오타쿠인가, 오덕후인가?

[생각] CHAOS;HEAD와 Steins;Gate, 내여귀 - 오타쿠 취향

[생각] 덕질은 디테일 - 유키노의 오타쿠적 사랑법

[생각] 덕질과 도덕적, 정치적 올바름은 양립할 수 있을까? - 성적 대상화/엄숙주의, 페미니즘, 욱일기


#성애


[정보] 서브컬처에서 말하는 '히로인'이란?

[생각] 남자 주인공이 인기가 많다고 다 하렘물은 아니다

[생각] 오타쿠 문화의 성애적 측면 - 모에, 서비스, 거유 캐릭터 등

[생각] 성애적 관점으로 본 1인칭 주인공 시점의 의의 - <원룸>과 <힘내라 동기 짱>

[정보] '식빵을 물고 달려오다 모퉁이에서 주인공과 부딪치는 소녀' 클리셰의 유래


#라노벨


[생각] <늑대와 향신료>의 장점 - 뛰어난 문장력, 적절한 고증, 플롯의 일관성

[정보] 구글 플레이에서 원서를 싸게 사는 법

[정보] 클리셰가 된 동아리의 괴짜 미소녀 - 하루히, 학생회, 나친적

역사


[생각] 고구려사도 한국사일까 - 민족의 뜻과 역사 교육의 목적

[생각] 일제 강점기의 유산 - 취사선택의 딜레마


#고대법


[공유] 함무라비 법전이 야만적이라는 오해 - 사적 제재의 강도

[공유] '죄 없는 자 돌을 던져라'의 의미 - 기독교의 '원죄'와 고대의 사법 제도


#한일갈등


[공유] 독도에 해병대가 주둔하지 않는 이유 - 지형 & 자위대 출동 우려

[생각] 동해와 일본해, 독도와 다케시마를 따지는 것보다 중요한 것 - 세계화 시대의 애국의 의미

[생각] 일본인은 역사를 반성하지 않는다는 오해 - 사죄와 할복의 의미


#일본사


[정보] 일본이 류큐 왕국을 합병하지 않은 이유

[공유] 신분제의 관점에서 본 일본 사회 - 후지무라 씨와 막부, 메이지 유신

[정보] 가미카제에 대한 오해 - 역사적 배경과 사실


#전쟁범죄


[정보] 전쟁 범죄 - 전쟁 잔혹 행위(war atrocity)와 전시 국제법 ('유녀전기')

[공유] 역사는 반복된다 - 나치 유대인 학살의 교훈

[공유] 전범기는 없다 - 욱일기 논란


#제국주의


[생각] 일본 제국주의 부활 - 쿨 재팬 정책과 문화 침략 ('아웃브레이크 컴퍼니')

[생각] 제국주의는 무조건 나쁠까? - 로마 제국과 몽골 제국 / 대한 제국의 사례

[생각] 제국주의와 내셔널리즘으로 회귀하는 일본 - 영토 분쟁과 우경화

과학


[생각] 정보화 시대에도 변치 않는 신뢰의 중요성 - 자본주의 사회에서 신용의 역할

[정보] 라면 물을 많이 넣게 되는 것은 굴절 때문


#의학


[생각] 일본 TVA의 프레임 수와 작붕 - 인간의 동체 시력

[정보] '철야의 노래'- 흡혈로 인한 철 결핍성 빈혈과 흡혈귀의 필요 열량

[정보] 안면인식 장애 (이름 매칭, 분위기, 눈코입, 반년, 애니 캐릭터)


#성별


[정보] 아들딸을 얻을 확률은 동일할까 - XY 염색체를 가진 정자의 비율

[정보] 외모만으로 남녀를 구분할 수 있을까 - 남녀의 신체적 차이


#인터넷


[정보] 구텐베르크 프로젝트 - 하드 수명과 비영리 기업의 역할

[정보] VPN 원리와 장단점 - 인터넷 사용의 익명성


#디스플레이


[정보] '아웃브레이크 컴퍼니' 최종회에 VGA 케이블이 나온 이유 - 방영 당시(2013) HDMI의 보급률

[정보] 수직 동기화의 원리 - 모니터의 주사율과 CPU의 역할

개발


[정보] 로렘 입숨(Lorem ipsum)의 출처와 역할

[정보] 코드 한 줄의 권장 길이가 80자가 된 이유

[정보] 개발자에게 자신의 블로그가 필요한 이유 (파비 블로그)

[정보] 우리에게 익숙한 아이콘의 의미

[생각] AI 챗봇 이루다 성희롱 논란이 주는 교훈


#검색엔진


[공유] 네이버 비판 - 콘텐츠 독점, 검색 기능의 실용성, 저작권 보호

[정보] 구글의 맞춤형 광고 - 검색어와 방문 기록의 역할

[정보] 구글 언어를 영어로 할 때 - 번역의 질과 추천 스니펫(질문, 패널), 발음 교정


#SNS


[생각] SNS에 대한 단상 - 폐쇄적인 페북, 산만한 단문의 트위터, '공감'이 전부인 블로그

[정보] 트위터 글자 수 확대에서 한국어가 제외된 이유 - 한, 일, 중문 트윗과 영문 트윗의 차이

창작


[정보] <미래일기>로 보는 플롯의 3막 구조


#글쓰기


[생각] 좋은 글에 댓글이 달리지 않는 이유 - 간단한 글일수록 댓글을 쓰기 쉽기 때문

[생각] 사람들이 글을 읽지 않고 댓글을 다는 이유

[정보] 소재와 주제의 차이

[공유] 세 줄 요약의 중요성 - 요약을 망설이지 말자


#리뷰


[정보] 애니 리뷰의 생활화 - 트윗 리뷰의 의의

[정보] 설득의 조건 - 에토스 (신뢰), 파토스 (마음), 로고스 (논리)

[생각] AI가 리뷰를 쓰게 될 때 벌어질 일

[생각] 글을 쓰는 덕후를 위한 번아웃 원인과 대책


잡담


[정보] 거유 바로 알기 - 가슴 크기 분류의 기준과 거유의 단점 (어깨 결림, 패션 등)

[생각] 아마추어 vs 프로 - 실력의 기준

[정보] 야구에서 1회를 이긴 팀이 경기도 이길까? - K 시리즈


#관계


[생각] 사랑하는 이를 붙잡는 것이 좋을까 (역내청, 수염 깎다)

[생각] 우정의 조건 - 집, 학교, 직장 등 외적 요소


#논리


[생각] 나무위키에 부족한 것은 신빙성이 아니라 권위다 - 팩트의 기준과 사회적 합의

[정보] 상관관계를 인과관계로 단정 짓기 - 엔비디아의 'FPS가 중요한 이유' 유튜브 영상

[생각] 'A라는 증거'가 없는 것은 'A가 아니라는 증거'가 될 수 없다


#독서


[생각] 행간을 읽는 법 - 글 이면의 전제를 찾자

[생각] 책의 가치는 종이나 잉크가 아닌, 그것이 담고 있는 정보에서 나온다


#인생


[생각] 주인공으로 살기 - <하루히>와 <여만돼>

[공유] 꿈과 목표의 차이 - 실현 가능성의 유무

[공유] 실패는 성공의 어머니가 아니다

[공유] 직업은 '무엇이 되는가'가 아니라 '무엇을 하는가'이다

[생각] 여가의 중요성 - 재충전을 넘어 미래 설계로


#윤리


[생각] 내로남불에 대하여 - 정론을 펼쳐도 욕을 먹는 이유 (루리웹, 호소다 마모루 외신 인터뷰)

[생각] 정당방위에 의한 살인의 도덕적, 법적 측면

[생각] 부모에게 거짓말을 하면 안 된다는 주장의 모순 - 도덕 준칙의 일관성


#학문


[정보] <유녀전기>의 타냐가 사기인 이유 - 란체스터 법칙과 분대/소대/중대의 기준

[생각] 수학 공부는 이해가 반이다 - 수학의 논리적, 연역적 측면과 납득의 관계

[생각] 지식인을 대하는 바람직한 태도 - 권위의 출처와 맹신의 위험성

[정보] 존 스튜어트 밀과 <여성의 종속> - 개인의 자유와 여성의 노동에 대한 공리주의적 관점