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
번역/정보

브라우저로 텍본(txt) 편하게 읽는 법

레딧에 올라온 글을 번역해서 그대로 실었다.

주의 : 텍본을 읽는 것 자체는 불법이 아니지만, 아직 저작권이 소멸하지 않은 책을 텍본으로 만들어 공유하는 것은 불법이다.

아래 사진이 내가 인터넷 브라우저로 책을 읽는 모습이다.


나는 몇 년 동안이나 이렇게 책을 읽어왔다. 내가 처음으로 읽었던 책은 거의 이해하지 못했지만, 다 읽고 나니 두 번째 책은 꽤 잘 이해할 수 있었다. 당신의 독해 속도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극적으로 향상될 것이다.


당신은 내가 양 옆에 단어나 구절, 메모를 할 수 있는 작은 공간을 둔 것을 눈치챘을 것이다. 배경 색과 글씨 색은 내가 읽을 때 가장 눈이 편했던 조합으로 골랐다. 또한 인터넷 브라우저는 당신이 읽던 곳을 스크롤 위치로 기억하지만, 혹시 모르니 텍스트를 복사해 두고 나중에 Ctrl+F로 찾아보라.


준비:

1. 원하는 책의 txt 파일(텍본)을 준비해라. 구텐베르크 프로젝트 웹사이트를 뒤져도 좋고, 안 되면 OCR 프로그램을 써라.

2. https://pastebin.com/raw/t2ni0Ef8 에서 Ctrl+S로 페이지를 저장해라. 파일 형식을 '모든 파일'로 바꾸고, 이름을 붙인 뒤 확장자를 .html로 설정해라. 해당 파일을 텍스트 파일과 같은 위치에 저장하면 이미지를 불러오는 것이 가능해진다.

3. 위에서 저장한 html 파일을 열고, 버튼을 누른 뒤 txt 파일을 불러와라.

이제 당신은 인터넷 브라우저로 책을 읽을 수 있다. 파이어폭스를 쓰면 Rikaichamp 확장 프로그램을, 크롬을 쓰면 Rikaikun(한국어는 Mazii)를 설치하면 된다.

쉼터 1412가 저작권을 침해하고 있다는 증거

내가 아키하바라 도서관을 처음 접한 건 9개월 전이지만, 지금도 불법 사이트이던 시절보다 운영 방식이 좀 더 영악해졌을 뿐, 창작자의 권리를 경시하는 자세는 전혀 바뀌지 않았다고 생각한다

limpink2.tistory.com

가벼우면서 깊이 있는 라이트노벨 추천

늑대와 향신료 #늑향 행상인인 주인공이 짐마차에 숨어든 늑대-신-소녀와 함께 장사를 하며 그녀의 고향으로 향하는 이야기를 다룬 중세풍 판타지 소설. 탁월한 고증과 감각적인 문체가 돋보이

limpink2.tistory.com